주식공부 : 주식투자 손실 없는 투자원칙
행동주의 펀드
-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유의미한 수준의 지분을 확보한 주주가 기업의 경영과 지배구조개선, 그리고 높은 배당을 요구한다.
1)부정적 시각 : 기업경영에 과도한 압력 행사, 주식 공매도 행사 등
2)긍정적 시각 : 기업경영 개선 요구, 주주배당 요구 등.
배당하는 방법
1) 이익을 현금으로 돌려주는 현금배당
2) 주식배당. 현금이 아닌 주식으로 배당
3) 현물배당. 회사가 보유한 자산을 배당하는 것.
실패를 부끄러워하지 말되, 반복하지도 마라!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를 경험합니다. 주식투자에서도 100% 승률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가 성공의 경험보다는 실패의 경험이 더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유독 주식투자에서는 나를 투자 실패로 이끈 잘못된 습관이나 관행을 고치려고 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실패나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실패나 실수를 고치고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연준(FED)에 절대 맞서지 마라!
이 말은 세계금융의 중심지 뉴욕 월스트리트에서 유래한 투자 격언입니다. 시장에서 살아남고 수익을 내고자 한다면 미연준의 금리정책에 맞서지 말고 순응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입니다.
시장 분석은 한마디로 주식 투자를 하기 전 지금이 주식을 매수할 시점인지 또는 보유한 주식을 매도할 시점인지를 판단하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
경기가 너무 과열되거나 유동성이 넘쳐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면 정책 당국은 금리를 인상합니다. 금리를 높이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효과가 발생하고, 금리 인상 시기에는 시장에 풀렸던 돈이 축소되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도 큰 변화가 나타납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 시장은 하락하고 금리가 하락하면 주식 시장은 상승합니다. 트럼프가 연준 파월 의장에게 금리를 인하하라고 압박하는 것은 주식 시장을 상승시키기 위함입니다.
시장이 바닥을 확인하고 반등하는 구간에서는 실적이 수반되는 섹터에서 가장 먼저 반등이 나타납니다.
금리 인하의 시기의 주식투자
2008년 미국 금융위기나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유행처럼 전 세계 경제를 빠른 속도로 위축시키는 위기나 징후가 나타나면 정책 당국은 금리 인하 카드를 커냅니다.
투자와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경제가 돌지 않으면 더 크고 심각한 위기에 빠질 거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금리를 인하하는 시기에는 대중의 이목을 많이 끌고 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시장 중심주가 가장 길고 오랫동안 상승합니다.
2025년 하반기 연준의 금리 인하가 발표된다면 팔란티어, 테슬라, 엔비디아와 같은 시장 중심주가 오랫동안 대세 상승을 맞이할 가능성이 큽니다.
경제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금리 인하 정책이 펼쳐질 땐 주식 시장에 호재로 작용합니다. 그 이유는 심리가 어느 정도 안정되고 넘치는 유동성이 자본시장으로 흘러들어 주가를 끌어올리기 때문입니다.
금리인하 시기에는 새 패러다임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주식 투자자는 새로운 시장 중심주를 찾는 일에 매진, 노력해야 합니다.
금리 인하와 실물 경제 동향은 공개된 뉴스와 정보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주식투자로 수익을 내고 큰 돈을 벌기 원한다면 세상이 돌아가는 흐름, 금리의 추이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흐름이 방향을 결정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업의 재무제표에 투자에 기본이 있다.
철저한 분석으로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고 수익을 내는 일이 투자다. 그렇지 않으면 투기다. - 벤저민 그레이엄.
PER : Price Earning Ratio 주가수익비율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 PER가 높으면 수익 대비 주가가 높다는 뜻이고 반대의 경우라면 주가가 낮다고 분석합니다.
골든크로스 / 데드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선(5일선, 10일선)이 중장기 이동편균선을(60일선, 120일선)을 뚫고 위로 돌파하여 올라가는 현상이 골든크로스입니다. 큰 시세차익은 골든크로스 이후 옵니다.
시장지수 일봉 차트가 데드크로스를 나타내면 즉시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거나 서둘러 매도 준비에 들어가야 합니다.
중장기 투자 종목 선택의 조건
1.
시총이 큰 중대형주 중 견실한 재무구조를 가진 기업 선별
2.
기술적으로 골든크로스 발생
3.
시장 중심주 중에서 선택
주식 시황
지수를 이기는 종목은 없습니다. 초기 하락장에 지수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보유 주식을 모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락 시기가 길었다면 대체로 V자 반등이 아닌 바닥 다지기를 한 후에 일정 기간 반등과 하락을 반복하는 횡보장 장세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