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1등주를 찾아라, 폭락장에 주식공부

 시대의 1등주를 찾아라, 폭락장에 주식공부




요즘과 같은 폭락장에는 주식 관련 책을 보면서 공부하며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 공부를 하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도 투자입니다.

그걸 못하면 주식투자도 못합니다. 주식투자를 못하는 사람은 공부도 하지 않고 부화뇌동하여 감정에 따라 매매를 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 공부안하는 게으른 배짱이는 굶어죽게 되어 있습니다. 부지런한 개미는 절대로 죽지 않습니다. 공부 안하는 게으른 투자자는 개미들의 밥이 되어 죽어갈 뿐입니다. 

흔들리는 때 일수록 공부하면서 초심으로 돌아가서 나의 투자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면 됩니다.


핵심 : 주식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평정심을 유지하라. 그게 안되면 주식투자는 망한다. 조급해 하면 진다.


투자 준칙을 세우는 5가지 기준


1.투자할 돈의 규모를 정해야 한다.

여유 자금으로 투자하라. 목적이 없는 종자돈을 마련하고 그 돈으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

2.1종목당 투자 비중 정하기

몰빵은 피하라. 여유 자금을 확보하고 분산 투자하라. 현금 보유 비중을 정해야 한다.

3.투자할 기간을 정하기

단기인지, 중기인지, 장기인지 투자 기간을 정합니다.

4.매수 매도 이유를 명확히 하라.

5.마음이 편한 투자를 하라. 

장기 투자 관점으로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유연한 사고를 가져라.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 정답은 없다. 유연한 투자를 하고 특정 주식을 짝사랑하지 말라.

누구는 장기 투자가 답이다, 누구는 장기투자가 답이 아니다, 주식마다 다르다, 한바구니에 모아야 부자가 된다, 분산투자는 큰 돈을 못번다 등등 사람마다 전부다 다른 얘기를 합니다. 

그 얘기들이 다 틀린 말도 다 맞는 말도 아닙니다. 정답이 없을 뿐이라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할려면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실패도 해보면서 투자 경험치를 많이 쌓아야 합니다. 설렁 설렁 30년 투자한 사람보다 1년 동안 미친듯이 빡시게 공부하고 투자한 사람이 더 똑똑하고 더 많은 실적을 낼 수 있는 것이 주식 투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어느 특정한 기준에 꽂혀서 고집하면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연해야 살아 남습니다. 



편안한 투자를 하자.

살까 말까 고민될 때는 사지 말고, 팔까 말까 고민될 때는 팔아라.

사고 싶을 때 사고 망설여지면 사지 말고, 절대로 절대로 조급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이 아니면 내일, 이번주가 아니면 다음주에 사거나 팔면 됩니다. 이게 마지막이라는 생각에 조급해 하면 결국은 후회하게 됩니다. 

주식하는 뇌를 만들어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더 재미있게 투자하자.


1분만 생각하자, 아무리 급해도 1분만 생각하자.

급하게 서두를 필요가 없다. 천천히 갈수록 더 좋다. 

서두르지 않으면 더 좋은 기회가 찾아옵니다. 오늘 안사면 내일 폭등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탐욕입니다. 탐욕은 이성적 사고를 마비 시킵니다. 탐욕 투자의 끝은 실패입니다. 욕심을 내되 절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탐욕을 절제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장은 항상 옳다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비합리적이진 않다. 정보의 홍수 가리고 또 가리자.

TV에 나온다고 반드시 전문가는 아니다. 질적으로 판단하고 항상 경계하자.


주식은 혼자만의 외로운 싸움이다.

주식투자는 외로운 게임이다. 멘탈, 체력 관리를 항상 잘해야 한다.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자, 생활하면서 , 또 투자를 결정하면서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일을 패턴으로 만들어 우리의 투자 생활을 연마시키자.

정신과 육체는 따로 놀지 않습니다. 체력을 잘 관리해야 멘탈도  부여잡을 수 있고, 멘탈이 강해야 체력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해선 안됩니다. 주식은 남의 말 듣고 하면 안됩니다. 정보를 얻되 정보의 팩트와 생각은 스스로 공부해야 합니다.

가짜 뉴스를 판단하고 스스로 팩트체크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은 정치 뿐만 아니라 주식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돈의 흐름을 파악하자. 돈이 흐르는 큰 파도를 제대로 타야 성공률이 높아진다.

데이터는 가급적 정기 시계열로 보자. 과거 패턴 분석을 통해 현재를 파악하고 파악한 내용이 논리적으로 맞는지를 검증하자. 

판단에 대한 검증을 지속해야 한다. 검증의 기준은 실적, 밸류에이션, 기타 변수로 단순화해서 생각해야 한다. 


수익률 10배의 비결은 시대의 1등주

시대의 1등주에 투자하자. 명확한 성장 산업의 밸류체인이 나의 투자처가 된다.

지수와 무관하게 시장을 주도하는 산업과 테마는 항상 존재한다.

텐 배거 종목을 보유하자. 그 시대의 1등주에 투자하는 것이 편안한 장기 투자로 이어지고 이것이 엄청난 수익률로 보답할 것이다.


실적이 성장하는 주식이어야 한다.

종목 선택 시 그 종목의 시장은 성장하는 시장이어야 합니다. 성장하는 시장의 대표 1등주에 투자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인공지능 Grok 3에서 향후 3년간 성장하는 시장과 대표주를 알려달라고 하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성장하는 시장의 1등주를 사면 됩니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한가지 기준에만 꽂히면 안되고 유연하게 다양한 기준을 적용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기준이 있되 기준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핏 들으면 모순되게 들리지만 그게 모순이 아니라고 깨달음이 있다면 성공할 것입니다. 


시대의 1등주에 투자하라, 투자의 질이 달라진다. 시대의 1등주 투자자는 승수효과를 만끽할 수 있다.

결국 대장주가 답이다.


주식이라는 것은 성장 싸움이다.

최강자를 최우선으로 투자하자. 자금력, 기회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좋은 기업보다는 좋은 주식을 사는 데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신산업이 있다면 가장 큰 모멘텀을 제공한다. 산업은 사이클이 있으므로 항상 변화에 관심을 가지자.

주도주가 보유기간 내내 상승할 수는 없다. 따라서 대안이 필요하다. 사이클을 알면 차익 실현 타이밍이 보인다. 데이터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산업의 밸류체인을 익혀라! 이것이 답지다.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밸류체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단계와 기업을 찾아라. 그 기업이 핵심이다. 주가는 실적의 함수이다. 반드시 실적에 반응한다.

시장 환경에 대한 판단을 해야 한다. 방향성 투자를 할 시장인지, 순환매를 추종해야 하는 시장인지 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모든 주식은 시장 안에서 움직인다. 지수의 상승 요인과 하락 요인을 정리해보자.

기업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라. 제품가격, 판매량, 원가, 밸류에이션 확인. 

시황을 잘 파악하고 종목을 분석해야 한다. 숲을 보고 나무를 봐야지 숲에 불이 났는데 나무 한그루만 쳐다보고 있다가 불에 타 죽는다. 

역사는 되풀이된다. 유통량이 좋아야 매수매도가 쉽다. 끝.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