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기본과 핵심 2025년 2월

주식 투자의 기본과 핵심 2025년 2월


오늘은 주식투자의 기본과 핵심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여 적어봅니다. 

두서가 없어도 한번쯤 자신의 투자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 하시나요? 

아마도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성인이라면 대부분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고 안하는 경우는 1)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무지, 2) 주식 투자 실패해서 주식 투자 자체를 손절한 경우, 3)투자할 돈이 없는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첫번째가 가장 안타까운 경우가 아닌가 싶고, 두번째는 공부를 안하고 자신을 잘 모르는 메타인지가 부족한 경우일 것이고, 세번째는 투자는 돈의 크기가 아니라 올바른 투자와 시간이 돈을 벌어준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투자의 한 종류인 주식, 어떤 회사를 얼마의 가격에 사서, 팔아야 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어찌보면 방법은 너무나 쉽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모여서 치열한 정보와 심리를 가지고 더 많이 벌기 위해 치열하게 수싸움을 하는 전쟁터입니다. 

자본주의 그 자체가 치열한 경쟁입니다. 어릴때부터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사교육에 돈을 쏟아붇지만 누구는 전교 1등을 하고 밑빠진 독에 물붓기를 해도 중간을 겨우 버티는 학생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이 해도 누구는 돈을 벌고 누구는 돈을 잃고 패배를 하게 됩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주식 시장도 겸손하게 열심히 끈기있게 공부하는 사람들이 승리합니다. 

요행을 바라고 운에 기대어 자만하는 사람들은 결국 스스로 자멸하게 되는 것이 인간 세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도전하고 실패하고 그 실패를 통해서 배우고 성장하기를 끊임없이 반복하다보면 성공은 자연스레 따라올텐데 노력은 하지 않고, 요행을 바라는 사람들은 주식으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무엇을 해도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회사에서 아무것도 모르는 새로운 친구들을 잘 가르쳐 놓으면 자기가 잘해서 그런줄 알고 고마움도 모르고 받은 도움을 전달하지 않는 이기적인 MZ라 불리는 세대들을 보면 잘 챙겨주고 싶은 마음도 잘해주고 싶은 생각도 별로 들지 않습니다. 

그냥 스스로 잘 버티고 성장하거나 아니면 도태되거나 알아서 스스로 살아가라는 마음이 듭니다. 젊은 친구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인성이 별로이거나 스스로 치열하게 노력하지 않는 세대가 아닌가 싶습니다. 

세상이 그렇게 바뀌어 가는 것이라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겠지요. 


어떤 주식을 사야 하나?

성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야 회사의 가치가 증가하면서 주가도 오르게 됩니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렇습니다. 망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 주식도 결국은 휴지종이가 되고 말 것입니다. 

성장하는 회사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하는 기업인지 아닌지 알려면 산업과 기업에 관해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산업과 기업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전세계 자본주의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그런데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장하는 회사들 중에서도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인기 회사를 사면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것은 인기라는 것은 연예인도 그렇지만 오래가지 않습니다. 

연예인의 인기도 오래가지 못하고 반짝하고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은 지속력이 약하고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다니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성장할 기업인지, 반짝 인기를 얻고 사라질 기업인지를 판단해야 하는데 그럴러면 기업에 대한 분석, 경제 전망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경제 전반에 대한 지식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은 그냥 사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정말 많은 공부와 세상에 대한 이치를 깨달아야 합니다. 



로봇 주식이 요즘 핫합니다. 언론에 기사가 많이 나오고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기업간 인수 합병 소식이 들려오면 갑작스런 폭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단기적인 가격 변동이 발생하면 사람들의 심리는 더 올라가겠지하는 매수 심리와 
더 올랐으니 수익을 실현해야 겠다는 매도 심리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욕심을 내려 놓고 안전하게 수익을 실현할 것인가요? 아니면 다음날 또 상한가가 베팅을 할 것인가요? 이런 경우는 도박처럼 다음날 주가의 향방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가의 향방은 심리의 향방입니다. 각종 커뮤니티나 게시판을 통해 분위기를 파악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직관과 통찰력도 판단에 중요합니다. 

자신의 투자 성향이 육식동물 호랑이인지, 고양이인지, 초식동물 염소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듯이 나를 알지 못하면 주식투자 필패합니다. 





주식은 언제 사야 하는가?


위 옥시덴털 페트롤이란 주식의 차트를 보면 꾸준히 하락하여 바닥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에 반짝 반등을 하는데 과연 저 지점이 바닥일까요? 바닥이라는 확신이 들때 투자를 하면 됩니다. 바닥인지 아닌지 돈의 흐름을 쫓아 가는지, 좋은 소식은 있는지, 재무 현황은 어떤지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기다림입니다. 바닥을 찍고 반등하는 것을 충분히 확인한 다음 올라가는 무릎에서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기다리지 못하고 이제 바닥이겠지하고 짐작해서 들어가서 추가적인 하락을 보게 됩니다. 

기다리는 것을 잘못하는 성격 급한 사람들은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투자에 있어 중요한 것


1) 국제 정세와 국가 정책, 2)기업의 성장과 투자, 3)가계 소비와 경제 흐름
 
미국의 경우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 미국 우선주의, MAGA를 주창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을 부활하시키는데 기본이 로봇과 인공지능이 될 것 입니다. 제조업 부활에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니 에너지 관련 종목들도 전망이 좋아 보입니다. 




꾸준히 배당을 주는 배당주 투자는 미국 주식으로 많이 하는데 국내 주식시장에도 배당을 잘 주는 종목들이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이왕이면 배당을 잘주는 기업에 적립식 분할 투자를 하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배당 수익도 노려보면 좋습니다. 






한국의 대표 기업이자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강자인 삼성전자가 슬슬 대세 상승을 준비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워낙에 유명한 기업이니 언론을 통해 다양한 기사들이 매일 매일 쏟아져 나옵니다. 


위 차트를 보면 삼성이 5년 동안 거대한 M자형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급격한 상승 뒤에는 하락이 오고, 하락이 멈추고 장기간의 상승이 있어 왔습니다. 시장의 흐름, 기업의 흐름이 중요합니다. 삼성전자의 급격한 주가 하락이 이제는 서서히 바닥을 다지며 오를 채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박들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국내 정치 정세도 안정화가 되어가는 것 같고, 주식 시장도 상승하는 시장으로 전환을 하려고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2025년 12월 말 삼성전자의 주가는 얼마가 되어 있을지 다들 한번 예상해 보면 좋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8만원으로 예상해 봅니다. 맞을지 틀릴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단치 추측하고 예상할 뿐이지요. 

도박도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패가망신합니다. 

주식도 단기적 관점에서 도박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합니다. 도박을 하면 도박장만 돈을 법니다. 주식을 도박처럼 하면 증권회사만 돈을 많이 법니다. 

정리하면 
1.성장하는 좋은 회사의 주식을 사라
2.흐름을 보고 바닥을 확인하고 무릎에 사라
3.시장의 성장 흐름을 타서 장기적으로 투자하라. 

투자하다보면 단기 급등에 휘둘려서 사고 팔고를 반복하고 계좌는 녹아내립니다. 그걸 아주 많이 반복해야 깨닫고 수정하는 경우도 있고, 그걸 깨닫지 못하고 결국은 주식 시장을 떠나거나 합니다. 

그렇게 안될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주식 책도 보고 주식 유튜버도 많이 보면서 다양한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하지 않는 게으른 사람은 인생도 주식도 모두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어렵게 사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게으르다는 것입니다. 부지런한 사람은 못살가기가 더 어렵습니다. 어렵게 사는 사람들은 자신이 게으르다는 것도 모르고 뭐가 문제인지, 무엇을 해야하는지도 모릅니다. 알려줘도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게으르게 어렵게 살다가 갑니다. 수많은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합니다. 크게 보면 잘살고 못살고는 지극히 주관적이고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고, 한 인간의 인생이 지구에 아무런 의미도 없을 수 있습니다. 각자 살고 싶은대로 살다가 죽는다는 것이지요. 인생에 정답이 어디있겠습니까.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다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사는 사람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식 유튜버 추천

수익맨 - 키움증권 모바일 앱 설정하는 방법

https://youtu.be/xEtGvJQfIdE?si=_Zx5EgNPRoO1r7Qr


주식부자



헌재 판결 나기 전에 윤석열은 하야하고 김건희 가족은 일본으로 망명한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과연 그렇게 될지 모르겠네요. 





#주식투자 #주식 #주식유튜버 #주식블로그

댓글 쓰기

다음 이전